이름 이현수 진료과목 두피/탈모 작성일 2021.03.30
제목 지루성 두피 진단 받았습니다.. 지점 서면점

안녕하세요! 올해초에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았는데 두피가 너무 가렵더라구요

각질도 많이 떨어지고 샴푸 여러번 바꾸다가 피부과 가니까 최근에 지루성 두피라고 하면서

액상 바르는 약, 먹는약 처방 받았습니다.

 근데 약만 끊으면 다시 가렵고 최근 너무 가려운 부분을 보니 머리도 많이 빠진거 같습니다.

이러다가 탈모까지 오는거 아닌지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지루성 두피에서 탈모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나요?

가려움이 심한데 연고말고 치료 기간이 걸려도  영구적으로 고칠수 있는 치료가 있을까요?

한의원에서는 한약을 머리에 도포하나요? 어떤 치료로 얼마만큼 치료를 해야하는지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이현수님!!

존스킨한의원 부산 서면점 원장 정근보입니다.

 

지루성두피염, 그리고 지루성 두피염과 탈모 연관성으로 문의주셨네요. 

지루성 두피염이라 진단을 받으시고 복약과 외용약을 사용해보신 상태이시군요.

 

지루성 두피염은 몸의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 열의 불균형으로 인해 두피로 열이 몰리면서

두피가 붉고 가렵고 각질이 심하고 염증증상이 생기는 질환이라고 한의학적으로 해석합니다.

아직 두피 이상이 발생한지 오래되지는 않으신 상태로 보이는데 현재 두피 상태가 어떠한지 확인은 필요합니다.

 

또한 현수님이 염려하시는 것처럼 두피에 문제가 생기면 이차적으로 탈모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두피상태가 튼튼하지 않으니 두피에서 자라나는 모발이 튼튼할 수가 없지요.

따라서 두피의 문제를 바로 잡으면 저절로 모발 상태가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두피 질환을 오래 앓으신 분들의 경우는 모발 자체가 약해져 있는 경우가 많아

그 부분을 회복하는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수님은 어떤 상태이신지 확인이 필요하겠지요.

지루성 두피염은 컨디션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으로
규칙적인 식생활, 절제된 음주, 충분한 수면 등으로 신체의 컨디션이 좋으면 증상이 감소하지만
컨디션이 나쁘면 치료를 잘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의 개선이 더디거나 심지어는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증상이 좋아졌어도 불규칙한 생활,수면, 음주,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신체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으면
언제든지 다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루성 두피염의 치료의 목적은 증상의 개선 및 재발의 방지입니다.

일반적으로 "지루"라는 단어가 붙어있는 질환에서는 완치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희 존스킨한의원에서는
몸의 건강상태 즉 면역력을 개선시키는 한약,
두피로 몰려있는 열을 식혀주고 긴장되어 있는 두피근육을 이완시켜 두피의 혈행순환을 개선시키는 두피산침,
두피의 염증 및 가려움을 직접적으로 개선시키는 약침,
두피 예민증상을 완화하는 한약액을 도포하는 배독치료,
두피스켈링 등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치료기간은 현재의 두피 상태나 원하시는 치료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내원하셔서 지금의 상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리, 컨디션 조절 잘 하시구요~
저희 존스킨한의원 홈페이지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