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정익명 진료과목 기타 작성일 2018.10.26
제목 지루성피부염 지점 신촌점

안녕하세요 현재 고3인 여고생 입니다.
저는 얼굴 코옆 볼로 이어지는 부분 , 딱 코옆 일정한 부분에만 지루성 피부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증상은 중2때 부터 나타났는데 처음에는 여드름이 나서 여드름이 없어지면 자연스레 원래의 피부로 돌아 올 줄 알았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얼굴옆 코옆은 딱 그부분만 다른부분은 괜찮은데 딱 그부분만 쉽게 붉어졌습니다. 

하지만 집에선 계속 여드름이라고 사춘기 시절엔 어쩔 수 없다하셔서 계속참다참다 안돼서 고2 때 제가 경북 안동에 사는데 대구에 있는 대구한의대한방병원 피부쪽으로 진료받으러 갔다가 제가 지루성 이라고 해서 바로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지금 이제 1년 됐는데 분명 그때 보단 많이 좋아졌지만 그래도 아직 완전히 사라지지않고 쉽게 붉어지곤 합니다....ㅠㅠㅠ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존스킨한의원 신촌점 김혜정 원장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으로 문의주셨네요.

현재 고3 수험생이시고, 중학교때부터 나타났다고 하시는 것으로 보아 오래 진행이 되신 것 같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몸+피부 면역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당장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일시적으로 호전이 되나
나중에 더 증상이 악화되거나 부위가 점점 넓어질 수 있으므로 지루성 피부염은 근본적인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과거 대구에 있는 한방병원까지 찾아가서 치료를 시작하셨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치료에 적응이 되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년 전에 치료를 시작하셨는데 아직도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 다고 말씀하신 것처럼,
개인마다 편차는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해야하는 질환이기때문에 만성화되고 생각했던 것보다 치료기간이 길어지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치료 기간이나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의 치료는 질환별로, 같은 질환일지라도 환자마다 치료 내용과 기간이 달라지곤 합니다.
크게는 한약치료와 내원 시 피부 자체에 대한 케어를 진행하는 것이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제가 직접 피부와 건강 상태를 확인해야겠지만, 현재 수험생이라는 점과
저희 병원과 먼 곳에 거주하고 계신 것들을 고려할 때 내원치료를 당장 시작하시기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내원치료도 중요하지만 면역질환이고 만성화되는 질환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 한약 치료의 비중이 높은편이고
한약으로 치료 받으시는 경우 자주 내원하지 않으면서도 치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이점 고려하시어,
편하신 시간에 한 번 내원하시어 상담, 진단과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