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박수진 진료과목 여드름 작성일 2023.11.13
제목 성인 여자 여드름입니다. 지점 서면점

여드름으로 문의합니다.

나이가 40 중반을 향해 가는데 여드름이 계속입니다.

남들은 이팔청춘이라 하는데 그 소리도 거슬리고 짜증이 납니다.

치료라는 치료, 제품이라는 제품은 거의 다 해본 것, 사용해본 것 같네요. 

관리실 관리, 피부과 약 복용, 레이저 시술, 알라딘 필링 등등...

효과가 없었다고 하면 거짓말일테고 조금씩 차이는 있는데 만족할만한 효과는 아니어서

한의원 치료를 한 번 받아보려고 합니다.

나이가 드니 압출한 부위도 빨리 회복이 안 되어 자국이 남고 기미까지 더해져 얼굴이 너무 칙칙하네요.

한의원은 몸도 함께 봐주신다 하여 제 문제점도 확인을 좀 하고  여드름 치료를 하고 싶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박수진님!!

존스킨한의원 부산 서면점 원장 정근보입니다.

 

여드름으로 문의를 주셨네요.

사춘기 아이도 아니고 40대까지 여드름이 나는 상황이 마냥 유쾌하지는 않으실겁니다.

피부 상태가 감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좋지 않은 감정-스트레스, 짜증, 우울감 등-역시 피부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외관으로 보여지는 피부가 반드시 개선이 되어야 하는 이유가 이것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남겨주신 내용대로 여드름 개선을 위한 할 수 있는 외치는 다 해보셨네요.

기본적인 압출을 비롯하여 물리적인 시술, 레이저도 받아보셨고

피부과 약-피지 억제제로 추정되는데요-까지 복용해보셨네요.

효과가 없었던 것은 아니고 만족할만할 효과는 아니었다... 솔직하게 말씀해주셔서 호감이 갑니다.^^

 

수진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나이가 들면 재생력이 저하가 되면서 여드름 압출 과정에서 생긴 상처들이 깨끗하게 아물지 않고

자국을 남기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따라서 압출 뿐만 아니라 압출 부위의 피부 회복을 촉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또한 한의원에서의 여드름 치료와 피부과에서의 여드름 치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여드름을 바라보는 관점입니다.

즉, 피부에 발생된 여드름을 한의학적으로는 피부의 문제-피지분비 과잉+모공 속 각질탈락저하-의 상태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들이 피부로 표현되는 것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특히나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의 여드름 경우는 성장기 아이들처럼 피지분비가 왕성하여 여드름이 발생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중년의 여성분이 여드름을 고민하여 내원하시는 경우,

한의원에서는 기본적으로 소화, 배설에 문제는 없는지, 수면은 원활하신지, 부종이나 손발저림 등의 체액 저류 상황(림프배설 저하), 혈액순환 저하 등의 증상은 없으신지와
★★생리에 관해 확인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생리 주기, 생리통 유무, 냉대하 유무 등등 부인과적인 확인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여성의 여드름입니다.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에 따른 여드름의 악화, 완화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지요.

호르몬의 영향도 있겠지만 자궁 내의 어혈과 같은 노폐물이나 자궁 기능 부전 등도 여드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한의원에 내원하게 되시면

전체적인 피부 상태와 여드름의 종류, 자국의 상태에 따라 외부치료의 방법이 결정되며

내부적인 진찰을 통해 여드름이 악화되는 요인을 찾아 그 부분의 치료가 필요하다 판단되면 내치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여드름에서는 자유로워질 줄 알았는데 아닌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나이에 걸맞지 않은 증상이라 스트레스 받으시는 경우도 많고요.

하지만 여드름은 나이를 불문하고 생길 수 있는 피부질환이기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는 필요합니다.

 

저희 존스킨한의원 홈페이지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건강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