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이우정 진료과목 여드름 작성일 2022.12.24
제목 여드름 치료 지점 서면점

사춘기 때 여드름이 없었는데 나이 들면서 여드름이 생겨서 고민입니다.

남들은 제 나이면 여드름이 다 없어진다 하는데 저는 이제야 여드름이 나고 가라앉지 않아 걱정입니다.

그리고 여드름을 짜고 나면 그대로 다 자국이 남아 얼굴도 지저분해보이고요...

가끔씩 관리실에서 압출은 해봤는데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보지는 않았습니다.

어떻게 치료를 하는지 치료비는 얼마나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이우정님!!

존스킨한의원 부산 서면점 원장 정근보입니다.

 

늦게 발생한 여드름으로 문의를 주셨네요.

사춘기 때는 전혀 여드름이 없으셨구요...

 

말씀하신 것처럼 (슬픈 이야기이지만,,,)나이가 들수록 피부의 재생력도 저하가 되기에

여드름이 흔적을 남길 확률이 높습니다.

여드름의 형태나 압출의 형태, 압출 후의 처치, 내 피부의 재생 능력 등에 따라 색소침착이나 흉터로 남을 수 있는 조건들이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여드름이 생기는 피부학적인 요인은

"피지분비 과잉"+"모공 속 각질탈락 저하" 입니다.

피지분비는 청소년기에 왕성해지는 경향을 보이기에 일반적으로 여드름이 초발하는 시기가 사춘기라고 표현하며

모공 속 각질탈락의 상태는 유전의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에는 피지분비가 왕성한 청소년기에 여드름 발생이 집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성인기 여드름이라고 하여 피지분비가 많지 않음에도 여드름이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피부학적인 요인보다는 체내의 요인이 조금 더 비중있게 여드름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드름이 쉽게 발생한다는 것은 한의학적으로 볼 때

아래쪽으로 가야할 따뜻한 기운이 위로 뜨고 위쪽으로 올라 와야 할 찬 기운이 아래로 가라앉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래에 있는 찬 기운과 위에 있는 따뜻한 기운이 대류를 일으키지 않아 정체 상태가 되는 것이죠.

순환이 일어나지 않아 위로 치솟은 열은 얼굴의 여드름(여드름=‘열’이 들어있다.)을 발생시키며

아래로 가라앉은 찬 기운은 손발이 차가워지거나 복부가 차가워지는 등의 증상들을 만들게 됩니다.

한의학에서 이를 “수승화강이 잘 되지 않는다” 라고 표현을 합니다.

개선하기 위해서는 한약 복용과 함께 적당한 스트레칭과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늘 앉아계시지는 않는지, 몸을 너무 움직이지는 않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화, 대변, 수면의 상태와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의 양상도 여드름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 진단을 통해 저희 존스킨한의원에서의 여드름 치료는 몸의 내부 균형을 조절하여

여드름 발생의 근본 원인을 치료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치료 후에도 재발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저희 한의원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치료기간은 보통은 3~6개월 예상하는데, 여드름의 상태나 전체적인 몸 진단상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여드름 형태나 피부의 상태, 자국의 혼재 여부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집니다.

여드름 치료의 가장 기본인 압출부터 개선을 위한 목표에 따라 아톡스나 미세약초침의 시술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아톡스와 미세약초침은 동일한 원리의 시술로

매우 가는 침을 피부에 직접 침투시켜 피부 재생을 극대화시키며 그로 인해 여드름 자국을 완화시키며

여드름과 그 주변의 염증을 일정부분 컨트롤 하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우정님 피부 상태와 여드름 형태를 확인하는 것이겠지요? 

내원하시면 확인 후 현재 상태에 대해, 필요한 치료 부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존스킨한의원 홈페이지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편안한 연말연시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