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박순금 진료과목 안면홍조 작성일 2022.04.26
제목 갱년기 안면홍조 지루성피부염 지점 안양점

40대 중반 접어들면서 얼굴이 붉어지고 가렵기도 하고 오톨도톨하게 뭔가 양볼과 입 주위로 올라와서

집 근처 피부과에서 안면홍조, 지루성피부염 진단을 받고 치료를 했었습니다.

처음에는 연고 바르고 약 먹으면 좋아졌는데 끊으니 다시 올라오기를 반복했습니다.

이제는 처음 증상보다 더욱 심해지고 치료에도 효과가 없어 너무 고민입니다.

아무래도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게 좋을 것 같아서 문의드립니다. 이런 증상도 치료가 가능할까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존스킨한의원 안양점 이아름 원장입니다.

갱년기 지루피부염으로 고민이시군요.

피부과 약과 연고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더욱 악화되어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보통 피부과 치료를 받을 때 약과 연고를 사용하면 좀 가라앉는 듯 하다가 중단하면 심해지고 더 예민해지는 것 같아서

저희 한의원으로 많이들 내원하십니다. 갱년기에는 면역력과 몸의 전반적인 호르몬, 신경반응 및 재생력이 갑자기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갱년기 지루성피부염의 경우 염증 치료 뿐만 아니라 몸과 피부의 면역력과 재생력을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루피부염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피지의 과다분비,
말라세지아와 같은 진균류의 증식, 세포성 면역이상, 신경계 장애 등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증상은 두꺼운 홍반위로 피지 등 노란 비늘이 특징적이며,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피, 얼굴의 뺨, 코, 이마, 눈썹, 귀, 귓불 아래의 피부 등 피지선이 발달된 부위로 증상이 진행됩니다.
겨드랑이, 서혜부, 엉덩이 사이 주름 등 몸에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지루피부염을 몸과 피부의 열로 인한 손상과 그로 인한 염증반응, 재생력의 저하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몸과 피부로 오르는 열을 내리고, 염증을 치료하며,
정혈을 보충해 피부재생을 유도하는 한약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피부 자체의 손상을 복구하는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피부 증상 부위의 열독소를 배출하는 화침치료, 피부 재생을 유도하는 면역미세침,
피부 보습과 재생을 돕는 외용제의 처방을 병행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지루피부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한약치료]
환약 및 한약치료

[외치요법]
아톡스, 화침, 면역미세침 

모든 질환이 그렇지만, 지루피부염도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최대한 빨리 내원하셔서 건강상태와 피부 상태에 대해 정확히 진단받으시고,
특이사항을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혹시라도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전화번호 031) 381-1060으로 문의주세요.

평촌점 전화번호 031) 381-1060
평촌점 진료시간
월,수: 오전 11시~ 오후 8시
화,목: 오전 11시~ 오후 5시
금: 오후 1시~오후8시
토: 오전10시 ~ 오후 3시 30분
일, 공휴일: 휴진

존스킨한의원 이아름 원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