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노철구 진료과목 두피/탈모 작성일 2021.12.18
제목 두피 건조함 , 당기는 느낌..문의드려요~ 지점 서면점

작년부터 가을 겨울만 되면 온몸이 건조해서 안바르던 피부 보습제를 바르기 시작했는데요~

이번 겨울 부터는 두피도 매우 건조해서 어쩔땐 두피 각질은 아닌데 너무 건조해서 갈라지는 형태가 보입니다.

건조하니 겔 같은걸 가끔 바르는데 건조해서 당기는 느낌도 들지만 모발이 빠지진 않은데 상당히 얇아진거 같습니다.

이럴땐 두피를 먼저 치료해야하데 건선두피에는 어떤치료를 해야할까요?

그리고 탈모캡슐이란것도 있던데 그걸 복용하면 두피 건조함도 개선이 될까요?

일시적인 증상인지 모르겠으나 두피건조함으로  탈모로도 갈수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철구님!!

존스킨한의원 부산 서면점 원장 정근보입니다.

 

두피 건조함으로 문의를 주셨네요.

 

단순 건조함인지, 말씀하신 것처럼 두피 건선이라고 하는 질환인지에 따라 처치가 달라질 것입니다.

단순 건조함의 증상이라면 계절적인 영향도 한 몫을 하므로 계절이 바뀐 뒤에 증상의 차이-완화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며 

두피 건선이라고 하는 피부 질환이라면 계절에 따른 악화 완화의 차이는 크게 확인되지 않을 것입니다.

 

두피 건선의 피부질환이라면
건선은 면역성 난치성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면역성 질환들은 완치라는 개념보다는, 관리 및 유지 라는 개념이 맞습니다만 완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개 만성 알러지, 즉 피부 한 곳에 고착화 하지 않은 면역성 피부질환에서는 

완치라는 표현을 쓸 수 있을 만큼 재발도 거의 없다시피하게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건선의 경우에는, 완치라는 표현 보다는 치료 완결 후 유지관리 라는 이야기가 더 맞습니다. 

그 이유는, 면역성 반응으로 건선이 생겨나기는 했지만, 

이것이 피부 한 부분에서 고착화 하기 때문에 다 호전된 이후에더라도 피부에 남은 기억들은 다 사라지지는 않거든요. 

그 어느 한 부분이 각질이 더 올라온다던지 하는 식으로 몸은 약간이나마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몸 전체에서 다시 강렬한 스트레스를 받아 면역계가 과잉반응하기 시작했을 때 

그 부분의 기억이 다시 살아나서 과각화현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 건선의 시작입니다. 

따라서 내부적 치료 이후에도 유지, 관리를 위해서 환자분께서 노력해 주셔야만 합니다. 

 

따라서 현재 철구님의 두피 상태가 질환으로 진단할 수 있는 상태인지에 대한 확인이 제일 시급하며

그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될 수 있겠습니다.

 

탈모 캡슐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탈모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처방약이며

두피 상태 자체를 개선하는 약은 아닙니다.
다만 두피가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 탈모로도 진행될 수 있기에 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복용은 가능합니다.

특히 모발이 빠지지는 않으나 상당히 가늘어진 것 같다는 환자분의 인지가 탈모 증상을 의미하기도 하기에 

탈모 증상 개선을 위한 처치도 필요해보입니다.

 

여러번, 반복적으로 말씀드리지만 현재 제일 중요한 것은 님의 두피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내원하셔서 두피 현미경 검사를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저희 존스킨한의원 홈페이지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증상 개선에 저희가 도움을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