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박정수 진료과목 두피/탈모 작성일 2021.10.12
제목 반복 되는 원형 문의드립니다~ 지점 서면점

안녕하세요! 3년전에 처음  목 뒤쪽에 원형이 생겼다가 피부과에서 주사 치료 하고 괜찮았는데

그로부터 3개월뒤에 원형 2개가 정수리에 또 생겨서 피부과에서 또 주사 치료 하고 회복했었습니다.

그런데 4개월전에 또  귀옆에 원형이 생겼는데 이번에는 피부과 주사를 맞아도 잡히지가 않고 갯수도 늘고 점점 커집니다 .

생기는 부위도 매번 다르고 이번에는 주사 맞아도 별 차도가 없는데 계속 반복되는 원형이 제몸에 문제가 있는거 같아 한방으로

치료하고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계속 반복 되는 원형은 몸에 문제가 있을까요?

치료를 한다면 피부과랑 어떻게 다르게 치료를 하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박정수님!!

존스킨한의원 부산 서면점 원장 정근보입니다.

 

3년 전 원형탈모가 처음 발생했고 그 뒤 3개월 뒤 다시 탈모반이 생겼네요.

그동안 괜찮으셨다가 4개월 전에 재발하신 상태시고요.

치료 중에 원형탈모반 갯수가 늘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아직 원형탈모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는 것은 없으나

가장 유력하다 지지를 받고 있는 가설이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이라는 것입니다.

즉 면역력의 교란으로 인해 내 몸의 일부인 모발을 적으로 오인하고 공격하여 뭉텅이째 빠지게끔 하여 탈모반을 형성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면역력에 문제가 생기게끔 하는 원인으로 추정되는 일반적인 요인이 스트레스입니다.

내 몸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신체적인 스트레스가 어떠한 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 중이시지만 원형탈모의 특성상 "진행"+"회복"을 동시에 합니다.

치료를 하다 보면 한 탈모반에서도 어느 부위로는 머리카락이 빠지고 어느 부위로는 모발이 회복되는 상황을 자주 봅니다.

치료를 시작한다 해서 내 몸의 면역력이 바로 교정이 되는 것은 아니기에

이미 적으로 잘못 알고 공격된 모발의 손상과 탈락은 막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치료를 함에 있어서는 새로 발생하는 모발을 좀 더 튼튼하게, 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좀 더 포인트를 두기도 합니다.

 

또한 정수님이 경험하셨듯이 탈모반의 모발 회복은 반드시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탈모반이 발생되어 염려가 되시겠지만 탈모반의 모발 회복 그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좀 더 고려하시고 고민하셔야 하는 부분은 지금도 겪고 계신 "재발"입니다.

한 번 내몸에 기억된 원형탈모의 발생은 추후 내가 이런 상황에 노출이 되면 기억된 방법으로 반응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면역력 개선에 대한 노력이 꾸준히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탈모반 자체의 모발 회복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약침+산침+목침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약침은 모발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한약재들을 증류시킨 한약액을 탈모반에 직접 주입하는 치료 방법,

산침은 탈모반 부위에 일반적인 침치료를 하여 모발 생성을 할 수 있도록 두피를 자극하는 방법,

목침은 탈모반에 유효한 영양 성분을 효율적으로 침투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면역력 개선과 스트레스 상황 보완, 진찰을 통해 파악되는 체내 문제 상황들은 한약치료가 병행이 되어야 합니다.

 

남겨드린 글이 정수님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저희 존스킨한의원 홈페이지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