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이라울 진료과목 기타 작성일 2021.07.08
제목 한포진문의드립니다. 지점 잠실점

안녕하세요. 제가 갑자기 발바닥쪽에 한포진이 생겨서 가렵고 수포도 생긴것 같고 진물도 납니다ㅠ

밖에서 근무하는 직업이라 여름철에 많이 발생 하는걸까요?

가슴과 등쪽에 콜린성 두드러기도 같이 생겼습니다.
한포진이 발생하는 원인과 치료방법이 궁금합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이라울님
존스킨한의원 잠실점 박진미원장입니다. 

발바닥이 가렵고 수포가 생기고 진물도 난다고 말씀하셨는데, 정확한 진단은 내원상담후 결정되지만 현재 증상으로 보아서는 한포진이라기 보다는 발바닥 무좀으로 의심됩니다.
여름철에 발이 더워지면서 땀이 나고 습해지므로 진균성 피부질환(무좀)이 발생하거나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 발에 땀이 차지 않는 신발을 신으시고 땀을 흡수하는 면양말은 신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이나 수건을 같이 사용하면 옮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고, 몸을 닦을때에도 발은 맨 마지막으로 닦으시기 바랍니다. 

콜린성두드러기는 체온이 올라가면서 생기는, 따끔거리는 통증을 동반한 알러지성 피부질환으로 보통 피부가 하얗고 예민하며 체온조절능력이 떨어진 경우에 생기는 알러지성 피부질환입니다. 체온이 올라가지 않도록 과격한 운동이나 사우나는 피해주시고, 되도록 환기 잘되는 헐렁한 면소재의 옷을 입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덥고 습해진 날씨로 피부가 받는 스트레스도 심해지지만, 개인별 건강상태에 따라 손발에 열이나 땀이 특히 많거나 위로 열이 오르는 등, 열의 균형이 깨진 경우에 여러 피부질환과 증상이 심해지거나 잘 낫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제대로 치료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콜린성 두드러기는 한의학적 치료방법으로 열균형과 체온조절능력을 회복시키는 개념의 한약치료로 좋은 치료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내원하시면 적외선체열검사와 오장육부기능검사, 피부현미경검사, 간기능검사와 망문문절 한의학적 진료를 통해서 한약처방과 침치료등 치료계획을 세워드립니다. 

무좀이나 콜린성두드러기나 간단한 증상이 아닌만큼 전문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며 표준치료는 3개월단위로 진행됩니다. 


더운날씨에 충분한 수분섭취와 수면으로 건강 주의하시고 추가상담이나 예약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존스킨한의원 잠실점 전화: 02-400-2935
카카오채널 : 존스킨한의원잠실점 http://pf.kakao.com/_uveax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