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김권석 진료과목 안면홍조 작성일 2021.04.19
제목 안면홍조 문의 지점 잠실점

햇빛을 좀 쐬면 얼굴이 붉어집니다.  이런지는 2년 정도 되었는데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요즘은 얼굴이 따갑고 평소에도 붉은기가 겉도는 것처럼 있습니다.

주변에서는 안면홍조 인거 같다고 하는데  제 생각에는 햇빛알레르기일수도 있다고 생각되기도 하여 이제는 이런 중상들을 처음 치료 하고 싶은데

한의원에서는 어떤 치료방법으로 완화가 될까요?  원인은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존스킨한의원입니다.

 

현재 말씀하신 증상으로는 명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햇빛알러지의 경우에는 오돌토돌한 피부 병변이 보이는데, 그렇지 않은 것으로 보아서는 안면 홍조와 가벼운 피부염이 함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적인 홍조는 건강 이상신호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열감이 머리쪽으로 오르는 것을 '상열'증상이라고 합니다. 상열증상은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몸 어딘가에 문제가 있진 않은지 검사 및 상담 후 그에 맞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증상의 정도가 심하면 주 2~3회 내원하여 침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몸의 면역력은 여러 원인으로 인해 저하되는데, 현대인들에게는 대표적으로 수면장애와 만성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과음, 소화불량, 대소변 이상, 생리불순 등 여러 몸의 증상을 오래동안 앓게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상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와 상담 후 불편한 부분을 치료해야 상열 증상이 없어집니다.

 

열감과 홍조가 심해진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가 민감해져 여러 피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두통과 어지러움 등 머리쪽 증상과 가슴두근거림, 답답함 등의 흉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더 심해지기 전에 신속히 자가관리와 적절한 치료를 통해 무너진 면역력을 다시 바로 세워야합니다. 

 

현재 김권석님은 홍조가 3개월정도 되었고 최근에 얼굴도 민감해진 증상이 생겼기 때문에, 상열증상이 지속되어 머리쪽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민해진 피부는 '해독요법'이라는 피부 관리요법을 통해 진정시켜야 하며, 상황에 따라서 피부에 오래 고여있는 혈액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화침'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앓은 기간이 긴 만큼 치료가 길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지속되는 그러한 상황에서는 빠르게 내원하시어 검사와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